정직의 길에서 만난 주님의 재정 축복

발행일: 2025년 11월 26일

저는 이번에 성경적경제생활 온라인 25기(2025.9~11.)를 수료하기 전 2014년에 수료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3년 동안 대출이자만 갚아가며 원금은 전혀 갚지 못하는 상황이었는데 교육의 가르침대로 어린이집 운영과 회계를 철저하게 정직하게 관리하기로 결심했습니다. 한편으로 대학 편입을 준비하며 공부를 하고 있었는데, 시험을 볼 때마다 컨닝하지 않고 정직하게 시험을 치렀습니다.

정직하게 시험을 볼 때마다 같은 학생들에게 미움을 받기도 했습니다. 교수님들이 컨닝하지 않을 사람은 손을 들라고 하시니, 저는 정직하게 손을 들 수밖에 없었고, 그러면 저만 빼고 다른 학생들은 학점이 깎이게 되어 비아냥과 미움을 받았습니다. 어린이집도 정직하게 운영하다 보니 소득이 점점 줄어들었고, 융통성이 없다는 학부모의 민원도 들어야 했습니다.

정말 외롭고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그래도 제 인생을 한 번 걸어보자는 마음으로 “주님 방법대로 살아보겠습니다!”라고 다짐했습니다. 제 의지가 약해 무너질까 봐 서울형 어린이집에 도전하며 아예 정직 시스템 안에서 최선을 다했습니다. 7개월 뒤, 서울형 어린이집 선정에는 떨어져 낙담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때쯤 어린이집을 운영하던 아파트를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님께서 하신 일임을 고백합니다.

대출이자만 갚던 제가 아파트를 사게 되다니, 정말 놀라웠습니다. 결혼하면서 미분양 아파트 입주권을 사라는 마음을 주셔서 샀는데, 믿음이 부족해 중간에 잔금이 걱정되어 입주권을 팔았습니다. 시간이 지나 입주할 때가 되니, 우리는 잔금을 모두 마련할 수 있었다는 것을 뒤늦게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2년에 한 번씩 총 5번을 이사해야 했고, 그 과정에서 많은 후회도 했습니다.

어린이집을 월세로 내놓으면서 저는 우리 아이들을 집에서 키울 수 있었습니다. 이것도 주님께서 주신 재정의 축복이었습니다. 제 꿈이 아이들이 어릴 때 집에서 챙겨주고 싶다는 것이었는데, 월세를 받으니 가능했습니다.

지금 돌이켜보면, 재정강의를 듣고 열심히 실천하려고 애썼던 저에게 주님은 재정의 축복을 주셨습니다. 정직하게 운영하다 보니 어린이집 수입이 줄어든다고 속상했었는데, 결국 어린이집 월세를 10년 동안 받으며 우리 아이들을 가정에서 잘 양육할 수 있었던 것이 큰 축복임을 깨닫고 감사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10년 동안 아이들이 저의 우상이 되었고, 세상의 방법대로 키워야 하나 갈등하며 어느새 돈이 우상이 되어 저의 믿음이 무너져갔습니다. 점점 돈이 주님보다 더 커지고 올해는 십일조도 낼 수 없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과거의 은혜와 경험이 현재의 믿음이 되어주지 못했고, 그런 저 자신이 참 한심하게 느껴질 때 한국크라운재정사역의 청지기뉴스레터와 재정교육 안내 문자를 받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새로운 마음으로 교육을 들어야겠다고 생각했고 재수강을 하게 되었습니다. 교육을 다시 들으며 느낀 점은, 제 삶이 광야와 같은 시기였지만 주님께서 매일 일용할 양식, 즉 만나를 주셨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이런 일이 하루, 이틀 정도만 이어질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우연이겠지 싶었는데, 3달째 만나를 경험하며 그 금액을 매일 적어서 한 달치 십일조를 낼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십일조를 드릴 때는 첫 달보다 더 큰 금액을 드릴 수 있었고, 예전보다 몇 배나 더 큰 기쁨과 감동, 감사함이 있었습니다. 매일매일 공급받는 경험이 저의 돈에 대한 미래의 두려움을 점점 작아지게 해주었고, 샬롬의 평안도 느끼게 되었습니다.

청지기의 삶, 무엇을 하든 주께 하자! 천국에 쌓아두는 재물, 자원하는 마음과 사랑으로! 다 저에게 없는 것들이라 주시라고 기도했는데, 중등부 교사로 섬기기로 결정하면서 첫 예배에 주님께서 그 기도했던 마음들을 부어주셨습니다. 그 아이들의 영적인 부모가 되기로 결단하며, 가진 것을 나누는 삶을 시작했습니다.

성경적재정강의를 통해 주님께서 무너진 저의 믿음 생활에 다시 열정과 깨달음, 그리고 은혜를 부어주셨음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김미애 (2014.5. 수료, 2025.11. 수료)

#성경적경제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