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곱, 이기는 자
발행일: 2025년 12월 10일

야곱을 속임수꾼이나 사기꾼으로 기억해서는 안 됩니다. 성경은 그를 ‘씨름꾼 야곱’으로 묘사합니다. 야곱은 하나님의 축복을 얻기 위해 하나님과 사람들과 끊임없이 씨름한 인물입니다. 그는 형 에서, 아버지 이삭, 그리고 삼촌 라반과도 씨름했고, 매번 끈질기게 싸워 결국 승리했습니다.
야곱이 이길 수 있었던 이유는 하나님의 축복의 진정한 가치를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는 에서가 한 그릇의 수프와 바꾸려 했던 그 축복을 얻기 위해 평생을 씨름할 각오가 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유대교 전통에서는 야곱을 ‘진리의 속성’과 연결지어 설명합니다. 야곱은 영원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우리에게 가르쳐줍니다.
야곱은 자녀들에게도 하나님을 꼭 붙잡고 절대 놓아주지 말라고 가르쳤습니다. 하지만 우리 대부분은 하나님을 너무 쉽게 놓아버립니다. 우리의 기도에 즉각적으로 응답하지 않으시면 하나님을 붙잡는 손을 놓고, 어려움이 오면 하나님을 저버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야곱은 결코 놓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도 야곱이 끝까지 매달리기를 원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역경과 시험 속에서도 그분을 붙잡는 사람을 찾고 계십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드러내실 수 있음에도 왜 때로 숨기시는지, 왜 우리가 어둠 속에서 그분을 찾아 헤매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때때로 하나님께서 우리 인생의 어둠 속에서 우리를 시험하지 않으신다면, 우리는 그분의 존재를 의심하며 살아갈지도 모릅니다. 많은 현대인은 “나는 하나님을 볼 수 없으니, 붙잡을 수도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야곱 같은 사람은 “나는 그분을 볼 수 없으니, 볼 수 있을 때까지 놓지 않겠다”고 말합니다.
성경은 이렇게 말씀합니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히브리서 11:1)
야곱은 자신이 바라는 것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저를 축복해 주세요!”라고 그는 밤새 씨름하며 외쳤습니다.
믿음이란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확신입니다.
야곱은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축복을 끝까지 붙잡았습니다.
어둠 속에서도 밤새도록 매달렸던 야곱의 모습은 믿음의 승리와 이스라엘의 유산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학습 질문
1. 유대교에서 야곱을 믿음의 조상으로 높이는 진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2. 야곱으로부터 우리가 배워야 할 진실은 무엇인가요?
*토라클럽은 메시아닉 유대인의 관점에서 성경을 공부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청지기뉴스레터는 매주 토라클럽 해설의 일부를 소개합니다.